OAK

한·중 IT산업 비교 및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세계적으로 지식경제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IT산업의 발전과 기술의 혁신이 여러 나라의 경제성장에 본질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IT산업의 발전에 따라 전통적 생산요소(자본과 노동)가 생산 효능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약해졌다. 오히려 IT산업의 기술은 전통적 생산요소보다 더 큰 힘이 되고 있다. 1980년대에는 컴퓨터, 1990년대에는 인터넷, 그리고 이동 통신 및 기타 IT기술이 여러 나라의 경제성장에 큰 형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되었다. IT산업의 발전에 따라 전자거래가 및 기타 비즈니스가 세계의 경제활동을 더욱 활성화시켰다.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정보 및 지식의 생산 및 운영이 각국의 핵심적인 경제적 부가가차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IT산업 경제성장의 핵심이 되었다.
IT산업 영역에서 국가 간 협력을 통해 기술을 서로 교환하는 것은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한국과 중국이 IT산업에서 보다 심층적인 협력을 통해 양국의 경제교류와 성장은 더욱 촉진될 것이다. 양국의 IT산업의 기술교류 및 협력이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양국의 경제성장 및 국민의 생활수준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IT산업 경쟁력을 분석해 특성을 파악하고, 양국의 IT산업이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제도를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 논문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제1장에서는 세계의 IT산업 발전 배경과 과정, 그리고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배경지식으로 중국과 한국의 인터넷 사용현황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3장에서는 두 나라의 애니메이션문화산업까지 확장하여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제4장에서는 한국 디지털게임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뒤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는 중국의 디지털 게임 시장을 분석해서 양국의 시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특징을 대조하여 보완할 부분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제5장에서는 몇 번의 협상을 통해 진행되어 온 양국의 FTA가 이루어질 방향을 가늠하고 그로인해 서로 어떤 영향이 미칠 것인지 이 논문에서 깊이 있는 논의를 할 것이다. 그리고 결론부에서 양국 IT산업의 미래 전망을 제시하도록 하고자 한다.
Author(s)
최영림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8
Type
Thesis
Keyword
IT산업FTA게임산업애니메이션 사업전자상거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1010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조세홍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보컴퓨터공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