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지식서비스기업의 서비스혁신역량과 혁신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우리나라는 제조업 중심으로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최근 기술경쟁의 심화로 고용창출과 성장잠재력의 둔화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고부가가치 지식기반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구조 변화를 통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서비스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서비스혁신의 개념도 진화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지식기반서비스 산업 선진화를 위해 관련 산업 육성과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증가를 위한 서비스 R&D 활성화 등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혁신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지식서비스기업의 서비스혁신에서 무엇이 핵심적인 성공요인인지 정립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지식서비스기업의 서비스혁신에서의 역할과 특성을 고려하여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혁신적 조직문화, 지식경영시스템을 지식서비스기업의 중요한 혁신역량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수익성향상과 비재무적인 성과로 구성된 서비스혁신 성과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지식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결과 지식경영시스템과 혁신적 조직문화는 지식서비스 기업의 서비스혁신 성과에 상당히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은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성과와의 유의성을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에서 지식서비스기업의 서비스혁신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제조업 중심의 혁신이론을 지식서비스 기업 고유의 혁신모델에 대한 연구의 시도였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연구였다. 향후 우리 경제에서 지식서비스기업들은 서비스 융합을 통한 제조업의 혁신과 서비스혁신을 통해 우리 경제의 혁신역량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식서비스기업들이 서비스혁신을 위해 전략적으로 관리 해야하는 서비스혁신역량과 서비스혁신성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서비스혁신의 논의에 기여하고자 한다.
Author(s)
임은희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8
Type
Thesis
Keyword
지식서비스서비스혁신서비스혁신역량시장지향성기술지향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1003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dvisor
나도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 & 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융합기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